가정에서의 N스크린 환경 구축 - LG SMART TV 주요 기능

생활가전 2011. 2. 23. 20:57

 LG 스마트TV 를 통한 N스크린 구축 - 첫번째

올해 2011년엔 N스크린이올해 IT 및 콘텐츠 시장의 화두라고 한다.

N스크린이란? 디바이스간연동으로 콘텐츠를 끊임없이 보는 것을 의미하는데, 작년이 스마트폰의 시대였다면 올해는 스마트TV라는 새로운 디바이스 한해가 되지 않을까? 이번 CES에서도 스마트TV가 빅이슈 중 하나였다는데, 과연 그 용어처럼스마트한가? 라는것에는 아직 갈길이 멀다는 생각이든다.

 1. N스크린을 구축하려 한다.

”난 집에서TV로 구글검색을 하고,유투브로 세계TOP10 동영상을 보고,트위터/페이스북으로 친구들과 소통해요!” 이건 아주 단편적이다.

“오히려 N스크린 시대가 다가오는걸 미리 체험해보는 디바이스를 만나다라는 표현이 맞을 듯. 그래서 화두가 되어있는 N스크린을 구축해보려고 한다. 모바일 디바이스는 기 아이폰 3GS 사용중이라, 그 다음인 스마트TV를 준비해봤다.

이번에 LG스마트TV LAB 활동을하게되어 드디어 스마트TV를 사용해보게 되었는데, 이와 관련한포스팅을 해보려 한다.

47” LED 패널, 입체3D, 다양한 앱스토어와 별도의 매직리모콘으로 무장한 “LG 스마트TV”


 2. 스마트TV 주요 기능


  • NANO FULL LED 디스플레이의 화질은 역시 환상적이다. PDP,LCD에 비교할 때 역시 색감면에서 많은 차이를 보여준다.


  • 역시 스마트TV에서는 기존 TV에서의 방송콘텐츠와는 달리 스마트 디바이스의 장점인 다양한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다는게 가장 큰 장점인 것 같다.  

    아직은 조작감에 있어 불편함이 없진 않지만 유투브,페이스북,트위터등 세계적인 인터넷 서비스를 TV에서 체험 할 수 있다는게 확실히 좀 다른 부분이다. TV라는 커다란 디스플레이에서 유투브 전 세계 TOP 10 인기동영상을 볼 수 있다는것이 정말 새롭다는 느낌이 들었다.


LG스마트TV - 프리미엄 콘텐츠 어플 중 유투브를 실행시킨 화면

매직 리모콘
"원빈이 총을 쏘듯한 CF를 본적이 있다면, 그게 바로 매직 리모콘이다."

  • 다양한 포인터로 닌텐도WII의 눈챠크 컨트롤러와 비슷한 동작을 보여준다.

    닌텐도WII를 해본 사용자들이라면 "어? 이거 WII 눈챠크 컨트롤러와 비슷한데?"라고 느낄 것이다. WII의 경우, 눈챠크로 자신의 아바타를 생성하고 게임을 진행하는등 모든 플레이를 그 컨트롤러만으로 처리할 수 있는데, 매직 리모콘도 동일하다.

    매직 리모콘만으로 LG스마트TV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일반 리모콘과 매직 리모콘 (기본적으로 2개의 리모콘이 제공된다)

  • 실제로 매직리모콘으로 왠만한 동작을 다 할 수 있기에 일반 리모콘의 필요성이 떨어진다. 하지만독특한 디자인과 레이져포인터+닌텐도WII 눈챠크 같은 기능은 다른 경쟁사의 제품들과 달리 차별성을 보여준다.

    다만, 레이저 포인터를 마우스와 같이 섬세한 컨트롤을 할 수 없듯이 전반적인 UX 레이아웃에 대한 개선은 필요할것으로 느껴진다.


    그래도 가전기기에서 이와 같은 새로운 방식의 컨트롤러가 등장한 것은 앞으로의 많은 변화를 예상케 할 만큼 새로운 시도라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기본으로 제공되는 입체3D 모드


  • 가로 2 View , 세로 2 View등으로 구분되어진 입체3D 모드는 <입체안경>을 써야지만 입체감있는 영상을 체감할 수 있다.

    이와 같이 불과 얼마전까지 3D TV가 대세라며 TV 시장에 등장했는데, 이 스마트TV에서 기본 기능으로 탑재되는것을 보니 좀 느낌이 사뭇 달랐다.
  

가로 2View로 동작하는 입체3D 화면

  • 3D TV라고 선보였던 기존 3D TV들의 기능을 기본적으로 채택하고 있고, 일반 HD 영상을 바로 실시간 입체3D로 게임에서 느끼는 심리스 로딩과 같이 로딩시간의 지루함을 보여주지 않고 보여주는 기능은 탁월하다는 생각을 하게한다.


홈메뉴 화면

프리미엄 콘텐츠

  • 왼쪽 상단에는 지금 나오는 TV 영상, 그리고 프리미엄 콘텐츠 , LG앱 콘텐츠로 구성되어있다. LG전자 스마트TV와 제휴를 맺은 업체들의 프리미엄 콘텐츠. KBS,KBO,GOOGLE,FACEBOOK,TWITTER등이 보인다.


  • 아직, 등장한 스마트TV에서는 트위터나 페이스북을 제대로 사용하긴 매우 힘들다. GOOGLE TV가 활성화되고 이 스마트TV 시장에 대한 업체들의 관심이 높아지면 스마트TV용 UI,UX 환경에 대한 개선이 많이 진행 될 것 같다.
  • 현재로서는 가장 실용적인 프리미엄 서비스는 구글 유투브가 아닐까 싶다. 영상 콘텐츠라는 디바이스간의 목적성과 함꼐, 큰 브라운관에서 전 세계 TOP10 HIT 동영상을 시청 할 수 있다는, 그것도 일반 PC와 같은 빠른 속도,사운드,화질등을 보장받을 수 있다는 것이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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